종교 활동 참여인구 비율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15세 이상 인구의 반수 이상(53.9%)이 어떤 형태로든 종교를 신봉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국민의 반수 이상인 종교인들이 과연 어떠한 이유로 종교를 믿는지에 대한 것과, 일견 동일한 종교를 믿는 사람들 사이에서 종교에 대한 태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종교는 신과 인간과 자연이 함께 가장 이상적인 존재세계를 추구하는 구체적 삶이다.
Ⅱ. 종교의 필요성
거룩한 것의 형상인 절대자는 인간의 분별지로 파악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반성의 극한에서 인간의 분별지가 절대자 앞에서 부서지고, 자기의 무지, 무력, 무능, 유한성을 깨닫게 될 때, 자신
갈등이 많은 시기이고, 다른 어떤 시기보다 더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시기이다.
과거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기대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평가를 내리게 한다.
(1) 자아문제
중년기를 위기로 보는 이들은 중년기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 즉 자녀들의 독립, 지업적
종교가 존재했듯이 미래 사회에서도 종교가 존재할 것이라고 단정한다.
프롬이 인간의 종교적 욕구를 보편적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그가 類的 존재로서의 인간조건에서 도출되는 인간상황을 주시하기 때문이다. 이 인간상황의 특징은 "생물학적 취약성" 과 "실존적 이분성" 이라는 두 가지 조건이다.
동시에 종교가 보편화된 사회에서의 하나의 모순점은 점점 더 세속화되고 종교 전통에 대한 결속력을 잃어 갈수록 사람들은 보다 더 종교적으로 된다는 점이 주장되기도 한다. 종교와 심리학의 관련성을 규정함에 있어서 종교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 배경을 검토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