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종교적경험]종교의 정의, 종교의 세속화, 종교의 이해, 종교와 철학, 종교와 종교적 경험, 종교의 문제점, 종교의 공존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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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의 정의

Ⅱ. 종교의 세속화

Ⅲ. 종교의 이해
1.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2.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
3. 현상에서 궁극적 상태에 이르기 위한 수단

Ⅳ. 종교와 철학

Ⅴ. 종교와 종교적 경험
1. 종교적 경험의 사회학적 맥락
2. 종교적 경험과 신비주의

Ⅵ. 종교의 문제점
1. 우리 나라의 종교는 기복신앙적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2. 보수주의 전통이 강한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3. 교세 성장주의 성향이 강하다고 한다
4. 소외계층과 거리를 두기도 한다는 것이다
5. 탈력사적 성격을 갖는 경향이 크다

Ⅶ. 향후 종교의 공존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의 정의

프롬은 「Man for Himself」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불리어지고는 있지만, 원래 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불교와 같은 비유신론적인 체계도 있다. 또한 스토아학파와 같은 철학적 체계가 있는가 하면, 인간의 의미를 찾아보려는 것에 대해서 신과 관련시켜서 해답을 구하려는 일신교적인 체계도 있다. 그와 같은 체계를 논할 때 우리들은 용어상의 곤란에 직면하게 된다. 역사적으로는 종교적이라는 말은 유신론적 체계와 동일시되어 왔는데, (…) 우리들은 현재 유신론적 체계와 비유신론적 체계에 공통되어 있는 것 - 즉 인간이 의미를 찾으려는 일과 자기의 존재를 의미 있게 만들려는 일에 대해서 대답해 주는 일체의 사상에 공통되는 것 - 을 가리키는 말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다.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종교적 욕구를 갖으면서 사회적 삶 속에서 종교적 행위를 끊임없이 연출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종교를 믿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문제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문제는 종교냐 무종교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종교냐인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종교적인 개념과 행위들에 의해서 표현되는 인간의 종교적 체험의 종류인 것이다. 즉 인간의 발전에 유익한 종교인지 아닌지를 문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롬은 종교에 대한 소망과 욕구, 즉 정향의 틀과 헌신의 대상에의 욕구를 갖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의 모든 사회에 종교가 존재했듯이 미래 사회에서도 종교가 존재할 것이라고 단정한다.
프롬이 인간의 종교적 욕구를 보편적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그가 類的 존재로서의 인간조건에서 도출되는 인간상황을 주시하기 때문이다. 이 인간상황의 특징은 "생물학적 취약성" 과 "실존적 이분성" 이라는 두 가지 조건이다.
참고문헌
1. 문형만(1991), 교육철학 및 교육사, 형설출판사
2.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3.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4. 이원규(1986), 종교 사회학의 발전 과정과 연구 주제, 기독교 사상, 제 30호 제 3권
5. 존 H.힉, 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6. 폴 발타 외, 윤정임 역(1999),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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