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에서 첫 번째에 해당하는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단계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된다. 영아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영아는 세상을 신뢰 혹은 불신의 태도로 볼 지에 대해 결정하게 된다. 영
죄를 쓰고 혼자 죗값을 치루라고 협박한다. 금자는 자신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 단독범행으로 교도소에 들어가 13년간 복역한다.
금자는 수감생활 중 다른 수감자들을 돌봐주고 굳은 일들을 솔선수범하며 자신의 죄를 속죄하듯 착하게 살아간다. 물론 교도소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복수를 계획하고 있
저항을 하며 궁극적으로 민족 운동을 하였다는 견해가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주장들은 그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험을 무릅쓰고 민족의식에 입각한 저항시를 썼다는 것이며1), 이런 점을 감안하여 일제 강점기라는 상황에서 윤동주가 민족의식에 입각한 민족주의적 정신을 고찰해 보려 한다.1)
의식이야말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은 19세기 중반까지 동아시아의 한쪽 끝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로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한자문화권의 변방국가에 불과했다. 그러나 에도시대를 거쳐 1868년 메이지유신이라는 역사적 계기를 통하여 근대적 민족국가를 이룩하고, 아시아에
ⅰ)초월적 자세의 인물 - 규홍
규홍은 부유한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법대를 나와 가지고 판검사가 되어야 한다는 부친의 열망을 접어두고 문학공부에만 몰두하고 있다. 그는 문학을 하는 데에는 불란서어가 꼭 필요하다며 법학공부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불란서어 강습을 밤마다 듣고 온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