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 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주로 과거의 히트작을 재생산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현재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맘마미아>, <그리스> 등의 뮤지컬, <지하철 1호선> 등의 연극, 주요 교향악단의 정기 연주회는 이미 소비자들이 공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지불의사와 효용 간의 괴리를 충분히 줄이되 더 큰 효용을 창
. 이 밖에도 뮤지컬 전용 펀드의 등장이라든지, 를 비롯한 대기업들의 뮤지컬 산업 진출, 뮤지컬 전용 극장의 건립 등 국내 뮤지컬이 이미 다른 문화산업인 영화나 게임에 못지않게 산업적인 측면에서 짧은 시간에 급팽창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사례는 많다.(대안으로 써도 될 듯해요)
기업 - 신시 뮤지컬컴퍼니
1987년 10월 극단 신시의 창단이래로 1999년 기획사 신시의 뮤지컬컴퍼니로 전환 되었고, 2000년 (주)신시 뮤지컬컴퍼니로 법인화되었다. 2001년 문화관광부에 의해 전문 예술 법인으로 선정되면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뮤지컬기획 산업 내
뮤지컬 산업은 산업화 초기로서 유아기 수준에 불과하다. 좁은 국내 뮤지컬 시장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다 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영화계와 공연계의 과당경쟁, 해외 공연물의 수입가 상승, 기업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 초래, 출연료 상승에 따른 제작비 상승 등이 바로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