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청산별곡, 그 다양한 삶의 무대
고전시가교육론, 쌍화점
[정보통신] 2000년 이후 뮤직비디오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시가,고려가요,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가전체문학,서사문학,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청산별곡,한림별곡,공방전
[국문학]청산별곡과 찬기파랑가에 대한 연구
[전통서정론] 고려가요
일본문학의흐름4)중고산문문학성립의 시대적배경과 특징서술00
[도이장가][향가계 고려가요]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작품해제,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원문과 해독,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제작경위,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내용과 형식, 향가계 고려가요 도이장가의 어구해석 고찰
[한국고전시가사] 고려속요와 소악부
소개글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려가요의 이해
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
3. 경기체가
4. 참요
5.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
본문내용
2. 고려속요
단연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되어 있다.
분련체(연장체)
: 단련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분련체의 노래들은 한 연을 노래하는 악곡을 맞추어
거듭되는 연들을 노래하는 형식이므로 얼마든지
길어질 수 있다.
① 일반평민의 노래 ⇒ 솔직함
② 소재의 다양성 ⇒ 사랑,효,충
③ 남녀상열지사
⇒ 조선전기 문헌에 많이 수록되지 못함
(중략)
1. 경기체가의 개념
고려시대 사대부층이 한문투로 노래를 지어 부른 별곡()형식을 경기체가라고 구분
13세기경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여 조선 초기까지 그 형태적인 명맥을 유지함
사물이나 경치를 묘사 서술하기 위해 한문구절을 나열
각 연의 중간과 끝 부분에 ‘위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라는 감탄형 문장을 써서 앞의 한문구절의 내용을 집약함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1. 음수율은 주로 4음절과 3음절로 되어있다.
2. 음보율은 일률적으로 3음보로 되어 있으나, 4음보가 일회씩 끼어있다.
3. 구수율은 일률적으로 6구체로 되어 있다.
4. 1연은 전절과 후절로 구분되어있다.
5. 5 내지 8연이 중첩되어 1가요를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