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존(朱彛尊 : 1629-1709)진유숭(陳維崧 : 1625-1682)장혜언(張惠言 : 1761-1802)등이 각기 다른 풍격의 詞를 지었다.
2) 산문
산문 방면은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 : 1698-1780)요내(1731-1815)를 중심으로 한 동성파(桐城派)
주이존(朱彛尊 : 1629-1709)․진유숭(陳維崧 : 1625-1682)․장혜언(張惠言 : 1761-1802)등이 각기 다른 풍격의 詞를 지었다.
2) 산문
산문 방면은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櫆 : 1698-1780)․요내(1731-1815)
역사를 안다는 것, 우리나라 역사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의 역사를 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알고 있지만 직접 접하거나 시간을 내면서 까지 깊게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특히,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밀접하게 이웃하고 있는 나라이면서 현재 또는 미래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또
<儒林外史>
유림외사 : 선비들의 뒷이야기를 파헤치다
끼니를 때우기 위해 닭을 팔러 나가는 가난한 선비 범진(范進)
1. 중국 풍자소설의 기원과 발전 과정
중국 소설사에서 풍자소설이라는 문학의 갈래는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처음으로 언급하였다. 본래 풍자란 인류가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