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존(朱彛尊 : 1629-1709)진유숭(陳維崧 : 1625-1682)장혜언(張惠言 : 1761-1802)등이 각기 다른 풍격의 詞를 지었다.
2) 산문
산문 방면은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 : 1698-1780)요내(1731-1815)를 중심으로 한 동성파(桐城派)
주이존(朱彛尊 : 1629-1709)․진유숭(陳維崧 : 1625-1682)․장혜언(張惠言 : 1761-1802)등이 각기 다른 풍격의 詞를 지었다.
2) 산문
산문 방면은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櫆 : 1698-1780)․요내(1731-1815)
역사를 안다는 것, 우리나라 역사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의 역사를 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알고 있지만 직접 접하거나 시간을 내면서 까지 깊게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특히,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밀접하게 이웃하고 있는 나라이면서 현재 또는 미래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또
<儒林外史>
유림외사 : 선비들의 뒷이야기를 파헤치다
끼니를 때우기 위해 닭을 팔러 나가는 가난한 선비 범진(范進)
1. 중국 풍자소설의 기원과 발전 과정
중국 소설사에서 풍자소설이라는 문학의 갈래는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처음으로 언급하였다. 본래 풍자란 인류가 특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Ⅱ. 내용사항
2-1. 내용과 구성
이 책은 목판본. 4권 4책. 규장각 도서. 정조가 직접 편찬의 방향을 잡은 후 규장각 검서관 이덕무(李德懋) ·박제가(朴齊家)와 장용영 장교 백동수(白東修) 등에게 명령하여 작업하게 하였으며 1790년(정조 14)에 간행되었다.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란 제명에서 ‘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Ⅰ. 서론
중국은 예로부터 유가 사상을 받들어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의 전통적 여성관이 형성되어 왔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하여 전통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이러한 관념은 과거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