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양식이 고루 발전했으며, 특히 고전문학에 대한 정리와 연구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1) 시문
청대의 시단에는 전체 문학의 복고적인 조류 속에서 여러 유파가 생겨났으나, 대체로 당시를 숭상한는 종당파(宗唐派)와 송시를 숭상하는 종송파(宗宋派)로 나눌 수 있다. 오위업(吳偉業 : 1609-1671)이
청대에서 최고로 강성했던 시기이자 쇠퇴의 기점으로, 각종 사회 모순은 날로 첨예해졌으며 표면적인 강성함에 허약함이 가려져 있을 뿐이었다. 중국은 세계 선진국 대열에서 점차 이탈하고 있었다.
1840년에 발발한 아편전쟁이 중국의 빗장을 연 후 외국의 열강이 잇달아 침략하였고 전쟁이 끊이지
청대(明淸代)의 과거에 관한 특별한 형식의 문장. 파제(破題)·승제(承題)·기강(起講)·입제(入題)·기고(起股)·허고(虛股)·중고(中股)·후고(後股)·결속(結束)의 8단의 엄격한 형식을 갖춰야 했음.
에 능하여 과거시험에 합격하는 수밖에 없었고 사상적 통제를 엄격히 하여 ‘문자옥(文字獄)’을 일으켜
파기(琵琶記) 이 오대전기(五大傳奇)가 희곡 무대에 상연되면서 남희(南戱)는 활기를 띈다. 전기(傳奇)들이 15여종에 이르는 남희(南戱)의 곡조, 성강(聲腔)에 붙여져 상연되었으며, 각각의 곡조는 그 지역의 언어 혹의 민족적 특색을 담고 있었다. 이들 곡조는 북곡(北曲)의 영향을 받은 남곡(南曲)이 대
세력이 성리학을 기초로 한 신진사대부였기 때문에 당연한 사상의 흐름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지. 우리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과연 이성계를 비롯한 신진 사대부들이 유교이념을 받아들이고 널리 장려했던 이유와 유교사회를 통해 조선시대 발전과 부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