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의 지지를 받지 못하여 실패하였다. 그러나 공자로부터 시작한 유가는 맹자와 순자를 통해 발전하면서 동양의 지배이념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였다. 유가가 지배계급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사회질서의 유지에 기여하였듯이 주자의 사상도 기존의 사회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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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한편, 이와는 달리 육상산(陸象山)은 ‘심즉리(心卽理)’를
<생략>
<주자학과 양명학>
신유학 혹은 성리학이라고도 불리는 주자학은 주염계로부터 정명도․정이천 형제를 거쳐 장횡거로 그리고 주자에 와서 비로소 집대성되었다. 주자학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희에 의해 그 학문의 체계가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문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유학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