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 사고 및 표현, 셋째, 합리적이고 풍요로운 생활능력의 발휘, 넷째, 여성적 공동체 문화 형성, 다섯째, 성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문화의 창출 등이다. 여성평생교육은 주체성과 생활향상지향 문화활동의 요구를 개발시켜야 하며, 개인적 관심에 치우친 생활중심에서 탈피하여 공동체성을 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에는 조금 더 많은 장애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아마도 여성차별적인 기존의 사회적인 관습에 의해서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삶의 지향점을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고 이것을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여성이라
주체적 입장
근래 수십년 이래로 한 가지 괴이한 논의가 있으니 이건 동방문학을 아주 배척하는 일이다. 여러 가지 우리나라의 옛 문헌이나 문집에는 손도 대지 않으려 하니 이거야말로 병통이 아니고 무엇이냐. 사대부 자제들이 우리나라의 옛일들을 알지 못하고 선배들이 의론했던 것을 읽지 않는다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1) 대안교육운동은 ‘대안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이 추구하는 것은 행동적·제도적 변화(개혁적 차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사고의 변화, 가치형성의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개인의 내적인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둡니다. 이 관점에서 인간은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지며, 자기 개발과 성취를 통해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
1.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