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근대 주체개념의 해체 과정 최연희,『예술과 사회 강의안』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하 별도의 각주를 달지 않는다.
근대 이전 기독교의 신이 지배하던 중세에 인간은 신이 창조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 때 ‘나’라는 것은 신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15세기 이래 지리
합리성의 시대를 거치고 그 연장선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을 이야기하는가?라는 의문을 던지면서 현대성이 아직도 필요하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후자는 배타적 타당성을 요청하는 이데올로기 시대는 이미 끝났다고 전제하면서 다원주의에 부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청하는 입장이다. 우리는 여기서
Ⅰ. 개요
담론은 원칙상 의미를 생산하고 교환하는 인간의 모든 실천 행위를 가리킨다.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 실천 행위부터 그림, 건축 등 다양한 표현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것이 의미 실천 행위인 한에서 모두 담론인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주된 의미 실천 양식은 언어이고 보면 그런 측면에서
주체'로, 그룹 의견으로, 자율적인 집단으로, 공적 의사소통이 조직되어 공적으로 표현된 어떠한 의견이라도 곧바로 효과적으로 반응, 반론할 기회가 있는 곳으로 등이 그것들이다. 이 다양한 의미들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 첫째, 중세의 영주권의 상징성을 띠는 것들. 둘째, 국가와 관련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비평과 논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