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활동하던 장 뤽 고다르, 프랑소와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에릴 로메르, 쟈끄 리베트 등이 '영화 비평의 최고의 형태'로서 영화를 직접 만들기에 이르렀다.
시네마테이크(영화자료관)에서 고전작품을 공부하고 ꡐ개인의 영화ꡑ를 주장한 데 특징이 있다.
'누벨바그'는 <피아니스트를
주로 활동하던 장 뤽 고다르, 프랑소와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에릴 로메르, 쟈끄 리베트 등이 '영화 비평의 최고의 형태'로서 영화를 직접 만들기에 이르렀다.
시네마테이크(영화자료관)에서 고전작품을 공부하고 ꡐ개인의 영화ꡑ를 주장한 데 특징이 있다.
'누벨바그'는 <피아니스트를
주제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무드나 톤 등 한 사람의 개성이 반영될 여지를 영화는 충분히 지니고 있다.
영화라는 매체가 지닌 제작환경을 생각 할 때 흔히들 떠올릴 수 있는 건 영화감독이 지니는 막대한 권력이다. 그 이미지 속에서 감독은 모든 결정권을 쥐고 있으며 시나리오나 콘티, 편집 등 작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주로 활동하던 장 뤽 고다르, 프랑소아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에릴 로메르, 쟈끄 리베트 등이 '영화 비평의 최고의 형태'로서 영화를 직접 만들기에 이르렀다.
시네마테크(영화자료관)에서 고전작품을 공부하고 개인의 영화를 주장한 데 특징이 있다. '누벨바그'는 <피아니스트를 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