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에서의 죽음관유교에서는 죽음 자체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삶에 대비되는 것으로서 죽음을 바라본다. 죽음은 개별적인 생명의 소멸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근원인 하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인간은 하늘의 이치를 따른다. 하늘의 이치에 의하면 모든 생명이 나는 곳에 반드시
대한 여러 개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안락사란 불치의 질병이나 장애, 손상 등 회생가능성이 전혀 없는 환자가 극심한 육체적 · 정신적 고통으로 괴로워하는 경우, 환자의 자발적인 동의에 의거하여, 그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통
그 유일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훈회을 지키고 잘 실천해야 한다 첫 번째 마음을 속이지 말라 두 번째 언덕을 잘가지라 세 번째 척을 짓지 말라 네 번째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다섯 번째 남을 잘 되게 하라 즉 훈회을 준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3.원령공주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만한 종교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신도, 불교, 기독교 등이 일본인의 생활 속에 교묘히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은 종교가 없다고 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신사나 절에 나가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면서도 새해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