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을 통한 정체성 탐구
(1) '그'로 인한 정체성 탐구
‘나’는 한 달에 한 번 씩 아들의 학교 자모회에 참석하고, 이름난 악단이나 연주자의 공연이 있을 때면 남편과 함께 외출도 하는 중년의 주부이다. 평범해 보이는 나는 무의식 속에 ‘그’와의 추억을 간직하며 살아가고 있다. 결혼 후 나
소설은 ‘개발’과 ‘발전’이라는 말 뒤에 숨어있는 일반 민중의 상실감을 세 인물과 이들의 대화를 통해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의 실향의식은 앞에서 언급한 여행자 모티프, 디아스포라와 상통하는 개념이다.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 ‘길’을 걷는다는 것은 곧 나그네의 삶을 가리키고,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싱클레어가 겪었던 가정에서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