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을 통한 정체성 탐구
(1) '그'로 인한 정체성 탐구
‘나’는 한 달에 한 번 씩 아들의 학교 자모회에 참석하고, 이름난 악단이나 연주자의 공연이 있을 때면 남편과 함께 외출도 하는 중년의 주부이다. 평범해 보이는 나는 무의식 속에 ‘그’와의 추억을 간직하며 살아가고 있다. 결혼 후 나
여성이 인간의 욕망을 상품화하는 광고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현상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에서 여성은 자본과 욕망을 매개하는 이미지로서 일상을 소비하는 중심적 존재로 그려진다. (김진송, ꡔ현대성의 형성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ꡕ, 현실문화연구, 2002, 292쪽~293쪽 참조.)
인테
속성상 한시적인 일터에 지나지 않는다. 공사가 끝나면 새 일자리를 찾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노동자의 생활은 항상 유동적이며 불안정하다.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자의 삶은 자기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영위
여성이었다. 또, 그녀는 십자가 현장의 증인인 동시에 예수의 무덤을 찾아가 다시 살아난 그리스도를 처음으로 만나서 부활의 소식을 세상에 알린 예수 부활의 증인이다. 그러나 과거와 현대를 막론하고 막달라 마리아는 창녀로서 전해져 오고 있다. 왜 성경에 기록된 것과 다르게 창녀로 전해져 오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