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가족 윤리는 초기 사회에서부터 꾸준히 진행되어온 남녀 관계의 불균형을 이념화하고 개념화하는데, 여기서 부부 관계를 공고히 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이렇듯 부자관계(부모-분가)와 부부로 대변되는 남녀관계는 구별과 분리를 통해 정립되는데, 이것은 횡적(橫的) 혹은 종적(縱的)인 위
역사상 뛰어난(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해서)여성들만의 전기(전기)를 집대성한 전한(前漢)유향(劉向)의 『열녀전(列女傳)』과 여성들에게 직접적인 훈계형식을 취한 후한(後漢)반소(班昭)의 『여계』를 저술하는 목적이 결혼을 앞둔딸에게 결혼후에 다른 가문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여
중국 당나라의 정사(正史)를 기록한 책이다. 618년 당나라 건국으로부터 907년 멸망까지의 역사를 다룬 것으로 이십사사(二十四史)의 하나이다. 본기 20권, 지 30권, 열전 150권을 합쳐 총 200권으로 이루어졌다. 원래의 명칭은 ‘당서’였으나, 송나라 구양수(歐陽修) 등이 편찬한 ‘신당서’와 구분하기 위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