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은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휘반은 북경에 진출한 뒤 각 지방 연극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더욱 성장하였다.
'패황별희'에서 주인공인 장국영이 남자연기를 하는 것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중국과 일본의 경우 이미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고,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대표문화 카테고리로 연극을 꼽을 수 있으므로 주제로 삼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중국의 연극과 일본의 연극을 비교함으로써 일본 연극의 독특함을 부각시키고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우리나라의 연극에 대해서도 더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