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판소리와 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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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한국의 판소리
1. 판소리의 정의
2. 판소리의 기원
① 중국 강창문학 영향설(김학주, 최정여, 성현자)
② 중국 강창문학과의 관계 - 사회지리학적 고찰을 중심으로 (구본희)
③ 발생에 관한 논의
④ 판소리와 불교의 관계
3. 판소리의 형성과정(발전과정)
4. 판소리의 특징
① 일반적 특징
② 판소리의 가창방식
5. 판소리의 구성요소
① 무대적 구성
② 형태적 구성
6. 판소리와 중국 고전극과의 대비
① 공연예술로서의 판소리 연구
-중국 고전극과의 대비
② 연구 내용, 범위, 그리고 방법
-중국 고전극과의 대비
7. 판소리와 중국 고전극과의 비교
① 비교의 근거
② 시대배경 : 18세기의 판소리와 중국 고전극 공연상의 변화
③ 중국 고전희곡과의 비교
-제언체와 규칙 장단의 수용
8. 판소리와 중국 18세기 ‘판식변화체’ 희곡과의 유사성
9. 현재 남아있는 판소리
10.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
한국의 창극
1. 창극이란?
2.창극 구성요소
3. 창극의 시대별 역사
4. 연극적으로 살펴본 창극
 배역
 분장과 의상
 무용
 무대
음악
5. 오늘날의 창극
6.국극이란
7.국극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8. 오늘날의 국극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판소리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한사람의 명창이 한사람의 고수와 함께 긴 이야기를 한판의 소리로 엮어가는 한국의 대표적인 극음악이다. 민속악의 하나로 2003년 11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① 무가(巫歌) 기원설, ② 광대 소학지희(笑謔之戱)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가요 등에서 광범위한 동질성이 발견되기 때문에 대개 판소리의 음악은 무가에서 발생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반면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와 판소리의 계면조가 육자배기토리라고 하는 선율의 공통성은 인정되지만, 판소리의 공연 양식적 특성을 더욱 중요시해, 판소리의 선행 공연양식을 찾으려는 노력 속에서 제기된 것이다. 판놀음은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놀이꾼들이 돈을 받고 벌이던 놀이인데, 판소리는 바로 이 판놀음의 주요 구성 주체인 창우(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면서 이를 더욱 구체화시킴으로써, 무가기원설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여 유력한 가설로 여겨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행(2001),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 도서출판 역락, p.176~177
판소리학회(2000),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p.139~145
정병욱(1996),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p.108~111
인권한(2002), 판소리 唱者와 失傳 辭說 硏究 , 집문당, p.18
정병헌(2002), 판소리와 한국 문화, 도서출판 역락, p.97~99
임명진 외4명(2004), 판소리의 공연예술적 특성, 민속원, p.16~26, 165~188, 217~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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