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 잡극의 체제
(1)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구조
원잡극은 대부분 이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기본 구조를 따르고 있다. 사절일설(四折一楔)의 사절은 이야기의 단락인데 쉽게 말해 오늘날의 막(幕)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일설은 설자(楔子)를 가리키는데 잡극에서는 보통 제 1절 앞에 이
특징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잡극은 그 시대의 사회와 인간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고, 문장 표현도 솔직하고 진실하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종류의 문학보다도 뛰어나다.
중국의 옛 희곡(戱曲)으로 규모가 크게 갖추어진 남곡(南曲)인 희문이 가장 먼저 이룩되었으나, 뒤를 이은
중국어과로서 중국과 일본을 연관 짓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중국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기는 하였지만 평소에 연극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연극을 주제로 꼭 삼고 싶었다. 또 연극은 한 나라의 언어(고전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부터 유행했던 사조까지 그 시절의 문화를
중국희곡의 성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이후 중국희곡 성립의 기틀이 된 원시가무와 춘추시대의 배우는 각각 가무희와 골계희(滑稽戱)라는 민간예술로 계승되었다. 희곡의 특징이 노래, 춤, 배우, 대사 등이 모두 포함된 종합예술이라는 점이라는 것을 볼 때, 원시
중국의 정치적 안정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 거래비용을 낮게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 체제전환의 배경
1. 국내적 배경
계획경제에 따른 생산력 저하와 문화대혁명 정치적 풍파에 의한 정치와 사회 불안정이 1978년 12월 중국으로 하여금 개혁 및 개방을 채택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