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배움이란?
-온고지신(溫故知新): 옛 것을 잘 익히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
배움의 또 다른 뜻 하나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데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고 싶으면 배우려는 학습에의 열의가 있어야 한다. 배움은 사람을 나날이 새롭게 하고 노력을 거듭하면 선함의 극치[至善]에 이를 것이다.
공자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 현대영화가 고전예술형식을 수용할 수 있다면 그 미학적 접점은 무엇인가에 문제의식을
중국 고대 소설의 기원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학설들이 흔히, 중국의 문헌 중에 ‘소설’이란 말이 최초로 보이는 것을 <장자> 외물편이다.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소설을 꾸며 가지고 현령에게 벼슬자리를 구하는데, 그것은 위대한 도로부터 매우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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