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음
1. 산수화가 많이 그려진 연유
·육조시대부터 많이 그려졌는데, 처음에는 도교적 측면에서 그려졌음
·자연을 직접 탐방하지 않고 산수화를 방안에 걸어 놓고 감상할 수 있어 경제적임
·후대에 자연을 좀더 정확하게 그려보고자 실체묘사 발달
·元대 이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시대로부터 채색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그림화법을 일본화라 하여 독특한
화풍으로 폭넓은 계층의 호응을 받으며 청대 말기의 화단을 주도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서양식의 미술 학교가 세워졌으며 서양화법과 전통적인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한 작품들도 제작되었다. 청대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했던
그림은 집단을 위한 것이었다. 집단의 법칙과 삶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5. 위진 남북조 시대
개인의 정서와 취향을 표현하는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이르러 실명을 가진 화가들이 등장하였고, 이들의 활동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기도 하였다.
산수화가 출현하게 되었고, 이후 중국
중국화의 표현기법과 서양의 화법을 절충한 그림을 그려 청 왕궁에서 환영 받게 되었다. 그는 초상화, 궁정의 말들을 그린 두루마리 그림들을 남겼으며 수많은 제자들과 추종자들도 생겼다. 이렇듯 청의 궁정을 중심으로 서양화풍이 유행하고 있을 시기에 조선의 외교사절은 시대 추이에 따라 서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