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특징
건안시기의 시가들은 나름대로의 시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건안풍골(建安風骨)이라고 부른다.
건안문인들은 강렬한 참여의식과 사명감을 표시했다. 그들은 유학의 장구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유가적 인생철학의 정화를 새로이 발굴하여, ‘선비란 도에 뜻을 둔다’거나 ‘修身齊家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발생과 특징 초사
《초사》(楚辭)는 중국의 고전 시가 작품집이다. 《시경》과 함께 중국 고전문학의 큰 기둥이다. 초나라 방언으로 쓰였으며, 전한 때에 유향(劉向)이 편집하였다. 굴원의 시와 그를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사의 번성 지역
초사(楚辭)는 북방 문학을 대표하는 시
건안문학의 대표 작가이다. 그는 건안문학 뿐 아니라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하는 재능 있는 문인이다. 그의 생애를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반기는 조조의 신임을 받으며 성장한 시기이고 후반기는 조조가 죽고 조비의 박해 아래 위태로운 세월을 보낸 시기이다. 전반기의 작품으로는 <백마편>, <명도
시가 뛰어나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대부분 악부시/고체시이다
- 이런 사실은 두보가 근체시 특히 율시를 잘 지었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 이것은 이백이 즉흥적이고 순간적으로 시를 지어낸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제와 시상도 파격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율시에 불편을 느꼈으리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