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특징
건안시기의 시가들은 나름대로의 시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건안풍골(建安風骨)이라고 부른다.
건안문인들은 강렬한 참여의식과 사명감을 표시했다. 그들은 유학의 장구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유가적 인생철학의 정화를 새로이 발굴하여, ‘선비란 도에 뜻을 둔다’거나 ‘修身齊家
건안문학의 대표 작가이다. 그는 건안문학 뿐 아니라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하는 재능 있는 문인이다. 그의 생애를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반기는 조조의 신임을 받으며 성장한 시기이고 후반기는 조조가 죽고 조비의 박해 아래 위태로운 세월을 보낸 시기이다. 전반기의 작품으로는 <백마편>, <명도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둘째로는,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사상분야에서는 유가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