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조 시대(魏晉南北朝) -산문(散文)
-중국문학사상 개성적인 문학이 본격화한 시기
- 유가사상보다 도가사상과 불교가 상대적으로 널리 유포
- 유미적이고 수사적인 문학 경향
산문도 거의 전문이 대구(對句)로 이루어짐
변려문으로 발전
- 도연명(陶淵明)의 산문인 도화원기는 도가사상이 잘 묻
남북조(南北朝)시대가 전개된다. 위 나라에 이어 서진(西晉)시대에는 사회의 혼란 속에 지식인들은 현실적인 뜻을 잃고 동한 때에 이룩된 도교(道敎)를 반전시켰으며, 지식인들은 현실에 초연하고 방달(放達)한 태도를 지니며 현리(玄理)를 주제로 하는 청담으로 세월을 보내기 일쑤였다. 그리고 정치뿐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남북조의 '지괴'와 당대의 ‘전기’는 뜻에 있어서는 차이가 별로 없으나 창작의 의도가 매우 다르다. 지괴는 신귀의 괴이한 고사 및 사람의 기이한 행동, 환상적 꿈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하지만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은 기이한 얘기들을 그대로 기록하여 놓은 것임에 비하여 당대의 전기소설은 기이
중국·일본은 19세기 말엽에 서구 문명에 본격적으로 접촉하면서 이 개념을 받아들였다.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최초로 받아들여 한자어 '소설'로 번역한 나라는 일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일본에서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받아들여 '소설'이라는 말로 번역하기 훨씬 이전,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