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체험과 성격 등은 언제나 작가 본인과 같거나 비슷한 점을 지닌다.
② 자아폭로식의 내면심리묘사
5․4이래 소설에서는 인물내면의 심리묘사를 중시하는 일대 변혁이 일어났고, 이는 대부분 작가들이 채용한 상투적 방법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욱달부의 심리묘사는 독특한 자기만의 방
문학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방문학의 대량 번역 및 그를 통한 서방문학의 영향 확산과 梁啓超, 黃遵憲 등이 `文界革命`, `詩界革命`, `小說界革命`을 제창한 것에서 보듯 주로 사상계몽적이고 개량적인 색채를 띤 문학 경향의 출현이었다.
그러나 중국문학에
문학의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대해 그는 “근본을 세우고 난 후에 문장이 생긴다.” “문장이란 도의 그릇이다.” 이러한 고문, 성리학의 기본입장을 지지했다. 그는 독서는 근본을 탐구하고 도의 연원을 찾는 길잡이라는 입장을 고수했
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