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司馬遷) 자신의 일생을 대변(代辨) 혹은 합리화(合理化) 시켰다고도 할 수 있는 그 의미는 바로 천명(天命)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사(人事)에 의해 평가(評價)하여 서술 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춘추말(春秋末) 전국시대(戰國時代)를 통하여 눈뜨기 시작한 개성의 자각이 진한시대(秦漢時代)에
사회의 경제
시대적 배경;
☞ 인류 최초의 사회였던 원시 사회는 생산 수단의 공유를 기초로 한 공동 사회였다. 이러한 생산 수단의 공유와 그에 기초한 평등성은 사회적 생산력이 낮은 데 대응하는 것이었다. 이후 원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은 도구의 발달 즉 생산력의 발달에 따라 진전되었다.
중국에까지 알려져 광둥대학의 초빙 교섭을 받기도 하였다. 문하에서 정인보 ·최남선 등이 배출되었다.
이건방은 <난곡존고>에서 다산을 프랑스의 루소나 몽테스키 같은 민권사상가에 비교하면서, 그들에 못지않은 민권사상가라고 평가하였다. 김용걸,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
중국에서는 한(漢) 대 이전부터 천문학이 발전하고 있었으며 한(漢)대에 오면서 사마천이 『사기』를 편찬하였다.
그는 자신이 상고(上古)이래 천관(天官)을 관장하는 태사의 가계에 속하였고 아버지 사마담의 뒤를 이어 한(漢)왕조의 태사령에 서임된 사실을 크게 의식하여 『사기』의 완성을 자신
◎ 들어가며
- 보임소경서를 선택한 이유와 그 소개
사마천( B.C 145~ B.C91)은 수천 년의 시대를 거슬러 우리들 가슴 속에 감동과 교훈을 주는 위대한 사가이다. 그것은 그가 단순히 객관적 역사 사실만을 기록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역사적 사실에다가 그의 체험과 주관적 개입을 결부시켰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