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국의 영화정책 관리 체제는 1950년대 소련의 경험과 형식을 학습, 모방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설립된 중앙전영사업관리국(中央電影事業管理局)은 영화사업의 영도 관리 기구였고 또한 행정부문의 최고 주관 단위였다. 이와 동시에 중앙당 조직의 중앙선전부와 군의 당정치부
중국, 홍콩, 대만은 외부세력에 의해 영화가 유입되었을 때부터 부분적으로 서로 교류 하면서, 하나의 중화권 영화시장을 형성하고자하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하지만 중국이 개혁개방을 시행한 이후에야 비로소 중국, 홍콩, 대만 세 지역의 영화산업이 동시에 교류하기 시작했으며, 합작품 등을 제작,
영화의 제작 역시 조직화, 유형화의 단계를 갖추게 된다. 분업의 규모는 더욱 더 세분화되었고 거대 회사들이 영화의 교환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소규모 영화사가 거대 영화사가 흡수되게 되어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초기 영화산업의 시장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지금은 문화의 시대이다. 이미 미국을 비록한 서방 선진국과 일본은 구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에 힘을 쏟고 있으며, 그에 대학 정책적, 전략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그에 대한 보답은 엄청난 이익창출이다. 중국도 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