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정치적인 색채를 뺀 오래된 이야기라고 보았다. 그 이야기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세계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수많은 이야기가 거대한 이야기 구조체(혹은 universe)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스타워즈 이야기는 중국의 신화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999
2-2. 포켓몬스터
세계적인 애니메이션인 <포켓몬스터>에서도 중국의 신화 속 상상의 동물을 차용한 예가 발견된다. 포켓몬스터 중 하나인 두트리오와 나인테일은 각각 《산해경》의 창부와 구미호에게서 모티프를 따온 것이다.
<포켓몬스터>의 두트리오
우선 창부의 경우 《산해경》에서는 ‘기
중국 휴대폰 브랜드 샤오미 역시 물건이 희소하단 것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더욱 갖고 싶어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사용하였다. 일부러 한정된 수량만을 시장에 내놓아 잠재 고객들을 일명 ‘굶주린’ 상태로 만드는 전략을 이용한 샤오미는 초도 물량 완판 기록이라는 세웠다.
허니 버터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
1998년 11월 미국의 톰슨 (Thomson)과 기어하트(Gearhart) 연구팀에 의해 사람의 배아줄기세포와 배아생식세포의 배양이 최초로 성공함으로써 사람의 줄기세포는 미래 의학의 핵심 연구분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사람의 배아줄기세포는 미분화상태로 무한정 배양이 가능하며,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