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라고 보았다. 그 이야기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세계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수많은 이야기가 거대한 이야기 구조체(혹은 universe)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스타워즈이야기는 중국의 신화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999년 에피소드1 개봉당시, 영화 홍보의
영화해석이라는 것이 중요시되면서 코미디 영화가 아닌 이상은 감독의 의도나 영화상에 숨은 의미를 해석 하는 것도 매니아의 중요한 역할이 되어버렸다. 특히 영화<스타워즈> 같은 경우에는 프리퀄 트릴로지 라는 특이한 구성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방대한 스케일은 감독 루카스가 어린시절부터 계
영화는 1975년 제작된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의 [조스 Jaws]이다. 여름 시즌에 개봉한 이 영화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1억 달러를 넘는 흥행 실적을 거두었다. 뒤를 이어 조지 루카스(George Lucas)의 [스타 워스 Star Wars(1977)]가 1억 8천만 달러라는 당시로는 기록적인 흥행수입을 올렸다. 그리고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스토리, 즉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를 내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주요한 세 가지의 요소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결합하여지면 그것이 바로 영화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성에 따라 영화는 기존의
1.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발명(1895 ~ 1914)
영화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부터 2~3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에스파냐 알타미라의 라스코 동굴벽화에 주목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다리가 8개 달린 황소의 벽화인데 바로 인류가 움직임을 포착하여 재현하고자 하는 열망을 단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