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있어 ‘문화’는 글[文]로써 다스리고 바르게 가르친다는 관념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한 · 당 이래로 청대까지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대표한다. ‘문(文)’은 기본적으로 수식성을 띤 문장을 뜻한다. 그 후 의미가 확대되어 사상, 도덕, 신념, 문화에
중국 영화검열에 관한 법률에서는 하나같이 자국의 전통적인 풍습이나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양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애정행각, 폭력 등을 배척하고 있다.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이 최근 강화되는 것은 두 가지 역사적 경험에서 출발한다. 하나는 19세기 이후 중화주의에 입각한 질서가 붕괴되
중국의 민족주의는 복합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민족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중국 민족주의, 그리고 동북아에서의 함의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문화의 유적으로서 건축물을 구성하는 과정은 분명히 정치현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구조와 형상은 정치문화적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중국의 건축믈 하나하나는 정치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삶과 내세관이 종합적으로 축약되어 건축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인식하고 있고 자민족중심주의적 성향의 높은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기업들은 경제면에서 위협을 인식할 뿐 아니라 자국의 문화까지도 위협을 가질 것이라고 인식한다.
자민족중심주의의 예로 중화사상을 들 수 있는데, 중화사상의 핵심은 ‘중국, 또는 중국인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것인데, 주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