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장소설로서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두 소설의 공통점은 성장소설이라는 데에 있다.
성장 소설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 이 시간의 요소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기도 하고, 화합하기도 한다. 내밀하게 1인칭으로 묘사되는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통해 ‘중국인 거리’는 시간의 흐름을
,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내용을 정리한 후 자신의 감상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오정희 소설의 여주인공들은 자신들을 집안의 천사로만 만족하도록 강제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자각한 인물들이다. 소설 속 여성 인물들은 자신들이 개체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며 자신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
작품과 그 번역본을 살펴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작업이므로 한국 현대문학의 한 작품인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표 작품으로 선정하여, 원작과 4개의 영역본을 비교․검토하고, 2008년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Ⅰ. 서 론
필자는 TV와 영화를 통해 박경리의 토지를 많이 보았다. 그만큼 대작으로서 한국의 가장 토속적인 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경리 소설의 중요한 제재 중의 하나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이다. 토지에서 최씨 집안의 중심인물이 두 여성이다. 김약국의 딸들에는 한 가정에서 운명과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