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장소설로서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거리」
두 소설의 공통점은 성장소설이라는 데에 있다.
성장 소설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 이 시간의 요소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기도 하고, 화합하기도 한다. 내밀하게 1인칭으로 묘사되는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통해 ‘중국인거리’는 시간의 흐름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작품이 문예물로서의 우수성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독자에게 던져주는 감동의 연원은 무엇 때문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등장인물을 세 명이상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 요약, 사회적 의미, 주제적 의미, 성격과 태도, 형상화의 방식, 명명화의 특징 등 중 분석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을
때 혐오의 눈으로 보며 말했다. (p.113)
1. 어른들 : 이질적이면서 자신들보다 우월하지 않은 존재를 배타적 시선으로 바라본다. 어른들은 중국인에게 관심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차별적인 용어로 부르며 경멸한다. 할머니에게는 백인 혼혈아 제니는 짐승의 새끼나 다름없는 끔찍한 존재이다.
소설집 『돼지꿈』 『가을 여자』, 장편소설 『새』,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유년의 뜰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