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에 성리학은 더욱 융성하였다. 성리학은 그 자체로 완벽한 사상 체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거스르는 새로운 사상의 출현은 기대하기 어려운 듯 보였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명나라 중엽, 왕양명이 나타나 양명학(陽明學)을 일으켰다.
2. ‘심즉리’설의 탄생
<심즉리>설이란 '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내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심미적 감수성을 펼쳐 보이는 것이 점차 문학창작의 중요 내용으로 되었다. 중국산문발전사에서 산수유기가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