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학의 강학 장소에는 상인과 수공업자들이 모여들어 열광하였으며 서민층에도 선풍적인 지지를 받았다.
* 양명학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성리학이 출현했던 송대는 농업중심의 자급자족 경제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단계였기에 사대부 중심의 신분질서가 확고한 상태였다. 주자학의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판/개혁
문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연마가 다름 아닌 문학의 정신을 뜻하며, 문학은 자연적으로 표현된다고 하는 것이다. 때문에 문학의 형식은 가볍게 여기고 내용을 중하게 여길 수밖에 없었다.
둘째는, 선학 사상의 영향이다. 당나라 때 무종의 멸불 이후로부터는 모든 종파가 쇠퇴하고 오직 선종만이
중국 역사상 영토도 가장 협소하고 국세도 가장 허약하였으며, 굴욕적인 대외 관계를 보인다. 그러나 이처럼 허약한 대외관계에도 불구하고 송대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은 대단히 높았다. 철저한 중앙집권이 국내 정치의 안정에 유약한 작용을 하게 되어 경제와 문화의 발전에 초석이 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