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중국 남조(南朝)의 오(吳)에서 배워 612년에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을 우리나라 탈춤의 기원으로 보는 것
③ 무당굿 기원설: 연극의 제의(祭儀) 기원설을 수용한 것으로, 고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베풀어졌던 무당의 굿에 탈춤의 발생 기원을 두고자 하는 입장
④ 풍농굿 기원설: 무당굿 기원설과
중국의 음양오행설에 영향을 받아 ‘오방처용五方處容’이라 하여 5명이 추는 것으로 변화했다. 즉 동, 서, 남, 북, 그리고 중앙에서 춤을 추는 것이다. 남쪽에 적색, 동에는 청색, 북에는 흑색, 서쪽에 백색, 중앙에는 황색 옷을 입고 춤을 춘다. 5명 모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있다.
2.3 성격 및 특징
ꊱ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 희곡사의 시대구분
(1) 김재철[조선연극사]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전통극의 계승으로써 마당극이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마당극이 연결고리로써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못하는 이유를 짚어보고 가능성을 예견해 본다.
논지전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통극의 역사를 살펴본다.
'한국의 전통극은 중국의 것이 뒤늦게 들어온 탈춤이나 꼭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