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세력으로 등장하여 중앙집권화 과정에서 누적된 사회모순과 훈구파의 비리를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내세운 비판의 근거는 성리학 리념의 실천문제였다. 이 시기의 성리학은 고려 말의 성리학을 계승한 것이었지만 이때 개혁리념으로 주목받은 것은 그 동안 정치사회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
외교, 군사 관례를 정리하려 함
명 : 이전까지의 의를 들어 원군을 요청
- 광해군의 대처
: 변화의 시기에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 수집을 게을리 하지 않음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명과 후금을 둘러싼 정세 변화를 읽기위해 노력
중립적 자세를 취하며 섣부른 명분에 빠진
서론
커다란 꿈을 품었던 비운의 군주 광해군
1.발표의 배경
광해군은 조선의 제 15대 왕으로1608년에서 1623년까지 왕위에 있었다. 하지만 비운의 왕이었다. 왕의 모든 자취를 기록하는 ‘~실록’조차 없었고 실록을 대신해 ‘광해군 일기’가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역사 속에서 왕으로 인정받지 못한
I. 훈구세력과 사림
1. 서론
16세기 사림정치가 시작되며 붕당정치가 판을 이루기 전에는 공신들과 왕족의 친인척들로 이루어진 이른바 훈구세력이 득세를 하였다. 훈구세력의 특징은, 초기에 왕권과 밀접한 관련을 지으며 왕권강화에 도움을 주었고 중앙집권적 성격이지만 갈수록 권세가 심해져 점
정치적으로 진출했다. 조선 왕족과 정치가들은 늘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치열한 암투를 벌였으며, 세 번의 반정이 있었다. 첫 번째는 조카 단종을 폐하고 왕위에 오른 세조의 계유정란, 두 번째는 연산군을 쫓아낸 중종반정, 세 번째는 광해군을 몰아낸 인조반정이다. 스스로 앞장서서반정을 일으킨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