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연극의 상연을 금지, 배우들을 사회악의 근원으로 동일시하여 탄압
그러나 인간 고유의 모방심리와 예술적 충동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중세에도 그치지 않았으며, 비공식적으로 연극은 그 명맥을 유지해 갔다. 따라서 10세기까지 연극은 거의 흔적조차 없었으나 그 뒤 종교극이 발전해 중세연극
Ⅰ. 서론
중세 시대의 영미희곡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이 시기의 대표적 희곡 작품들을 통해 변천 과정과 의미를 설명함으로써 영미 희곡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힌다. 희곡의 다양한 전개 방식과 흐름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영미 연극의 주요 작품들을 논의해볼 수 있게 하는 바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