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힌다. 희곡의 다양한 전개 방식과 흐름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영미 연극의 주요 작품들을 논의해볼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되게 하며, 과거의 문학의 특징을 통하여 현대 문학의 뿌리를 이해하고, 고전 영문학에 더욱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Ⅱ. 중세의
특징은 강렬하고 단순한 사실주의라 하겠다. 이들 중세 무명 극작가들의 노력은 과거를 현재의 말로 재현시키고, 옛이야기를 바로 어제 일어났던 일처럼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또한 리얼한 신선미와 활력에 고전극의 연구에서 얻은 형식감이 가미되어, the English Drama가 완성을 보게 되고, 마
중세에도 그치지 않았으며, 비공식적으로 연극은 그 명맥을 유지해 갔다. 따라서 10세기까지 연극은 거의 흔적조차 없었으나 그 뒤 종교극이 발전해 중세연극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중세의 종교극은 기독교적 예배의식으로부터 발전한다. 교회는 성경의 이야기와 같은 소재를 가졌기 때문
중세에 들어와 보통 여성들이 지역 조합 극단에서 연기를 했으며 부유한 여성들은 가면극이나 마상 경기에 참여했다. 그러나 연극이 직업화된 시기에 이르러 여성들은 다시 한 번 무대에서 추방되었다. 다시 여성의 몸과 목소리가 공적으로 등장하지 못하도록 억압한 상황은 역사가들과 비평가들의 이
특징들 따위와 같은 추상적인 것들을 의인화(personified)한 인물들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도덕적 진리나 교훈을 강조하는 연극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말하자면 한마디로 교훈적인 목적을 가진 우화극(allegorical play)이라 하겠다.
이 연극들은 대체로 세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