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연극의 상연을 금지, 배우들을 사회악의 근원으로 동일시하여 탄압
그러나 인간 고유의 모방심리와 예술적 충동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중세에도 그치지 않았으며, 비공식적으로 연극은 그 명맥을 유지해 갔다. 따라서 10세기까지 연극은 거의 흔적조차 없었으나 그 뒤 종교극이 발전해 중세연극
Ⅰ. 서론
중세 시대의 영미희곡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이 시기의 대표적 희곡 작품들을 통해 변천 과정과 의미를 설명함으로써 영미 희곡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힌다. 희곡의 다양한 전개 방식과 흐름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영미 연극의 주요 작품들을 논의해볼 수 있게 하는 바탕
연극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말하자면 한마디로 교훈적인 목적을 가진 우화극(allegorical play)이라 하겠다.
이 연극들은 대체로 세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인간의 영혼을 위한 Vices와 Virtues의 갈등인데, 이것은 기독교인의 생활이 주로 죄(sin)와의 싸움으로 생각되었던 당시로선 당연
중세극의 발달단계
미사예배극(Liturgical drama)
중세에 교회는 신도들에게 성경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연극적 요소를 가미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되었다. 미사예배극은 교회에서 성직자들이 성서의 주요한 사건이나 성자들의 생애를 소재로 음악에 맞추어 라틴어로 노래하거나 낭송하
이면, 곧 인간 영혼의 참모습을 소극(笑劇)적 요소와 장엄한 숭고미를 함께 담아내는 특이한 형식을 통해 웃음과 감동으로 보여주고 있다. 시공을 초월한 ‘만인’의 모습을 희화적·성찰적으로 투영하고 있는 중세연극 <만인>은 이를테면 ‘어른을 위한 동화’로서 그 현대적 의의를 획득한다.
연극을 비롯한 현대예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