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의 책, p.213
중세 때의 신분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명예를 추구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문학, 조각, 역사학 등에도 이어졌다.. 개인의 발전은 그 외에도 여러 사례를 통해 서술되지만, 독립에 대한 사랑과 정신적 자유에 대한 자각은 계속 되풀이서 강조된다.
주의 시대가 도래한다. 부와 권력과 위세를 얻기 위해서는 공무원이나 궁신이 되어 왕을 섬겨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을 깨달은 예전의 세도가들은 독재나 군주제에 가담하여 왕의 호의를 얻은 새로운 인문들도 그들 가운데 끼어든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세의 지식인은 사라질 것이며, 문화적 무
1. 개관
ㆍ중세란 서기 476년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부터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까지를 말함
ㆍ로마제국을 멸망시킨 게르만족은 라틴족이 이룩한 로마문화를 완전히 소멸시
켰으며, 이로 인해 중세에는 로마적 요소를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음
ㆍ중세시대는 12세기 전후로 초기 중세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1. 르네상스
ㆍ문예부흥 운동은 신(神)의 위력에 얽매여 있던 중세의 암흑시대에서
깨어나 인간성을 존중하며 현실주의 또는 합리주의에 근거하여 삶을 영위
하자는 운동
ㆍ신 중심적 세계관 부정 → 인간 중심적 세계관 강조
ㆍ시민계급의 성장, 대학의 발달, 인간 중심사상 부활 → 르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