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산문의 유형
1. 전기체 산문
1) 전기체 산문의 원류와 변화
전기체 산문은 인물의 평생 사적을 기록하는 산문 문체이다. 일찍이 춘추전국 시기에 『좌전』,『전국책』,『국어』등의 역사서 가운데에 적지 않은 편목이 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하였다. 인물을 묘사했다 하더라도 대체로 단편
Ⅰ. 개요
중국 남송(南宋) 때의 철학자, 자는 원회(元晦)·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운곡노인(雲谷老人), 푸젠성〔福建省〕 출신, 존칭하여 주자(朱子)라고 한다. 주자학을 집대성하여 중국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호헌(胡憲)·이연평(李延平) 등에게서 배웠다. 19세에 문관시험에 합격하였고,
성리학의 근본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성리를 천리와 천성, 즉 천명이 인간에 내재한 성(本然性)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主體性을 형이상학화하여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이 공자, 자사, 맹자를 이어받은 송대의 정주학 즉 성리학이라 한다면 이것의 특징은 모두 천인 관계를 위주로 하여 객관
논변’ 등 격렬한 논쟁이 이어졌다. 결국 두 사람은 당시 학계에서 서로 막강한 경쟁자로 남아, 주희 계통은 ‘성즉리(性卽理)’의 리학으로, 육구연 계통은 ‘심즉리(心卽理)’의 심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윤원현 외, 상게서, 251쪽 참조.
주희 나이 53세에 사공파(事功派) 진량(陣亮, 1143~1194)을 만나 그
동양윤리사상 - 9번째 발췌문
조선 성리학의 이해
목 차
1. 퇴율 성리학의 대두 이전 1)성리학의 개념 및 주자학 수용 이전의 상황
2) 고려말 신진 사대부 계층의 주자학 수용
3) 조선 전기의 성리학
4) 지치주의의 좌절과 성리학의 이론 탐구
2. 퇴계 성리학과 율곡 성리학
1) 사단칠정 논변의 관건 문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