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었다. Menuhin처럼 음악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고, 사람의 목소리와 같은 언어적인 형태의 소리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소리에도 예민하다. 예를 들어,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누가 오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사람은 음악적 지능이 높다고 하겠다. 또한 음악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네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에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
지능영역을 발견하여 더욱 강화시켜 주고, 부족한 지능영역은 보완하는 방향에서 지능발달을 도모해줄 때 지능발달은 더욱 성장될 수 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적인 부분에서 지능발달을 하고자 할 때는 그의 주장을 근거로 몇 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각 사람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우리나라 미술교과의 표현영역에 대한 중심점을 가져다준다. 특히 가드너의 학교에 대한 전제를 살펴보면 두 가지 지능을 논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은 각각의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하는 과정 역시 다르다는 관점이론이다. 즉 지금까지 교육이
학생에게 기대하고, 학생의 성적을 통해 그것을 합리화하였다. 이것은 교육의 과정과 평가에도 나타나게 되었다. 논리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이 되지 못하고 국,영,수 주요과목을 중시하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한 사람 한 사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