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를 설정한 「놀이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000년도에 들어서 유아교육시장에 등장한 「놀이학교」에 대한 분석을 위한 본 연구는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놀이학교」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교육한다고 주장하는 곳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기관 선
시기는 각각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시기이다. 이 시기는 긍정적인 성격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와 교사가 적극적인 지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부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교육프로그램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수입됐거나 모방된 것이 대부분이어서 한국 어린이들의 환경과 정서에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 많은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었다. 이에 한국형 감성놀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교육기관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감성놀이학교, 위즈
이론의 방법과 아이디어를 통해 학습을 전문가 수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예술 부분의 교육이 이 프로그램의 주된 대상이다. 종전의 예술 교육을 비판하고 새로운 예술 교육의 10가지 제언과 함께 arts PROPEL 프로그램을 고안해 냈다.
2.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시작
1)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
유아의 놀이와 일상적 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색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의 적용을 지지하여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 특성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피아제이론, 비고츠키이론, 다중지능이론, 정보처리이론 등의 대두와 영유아발달 관련 연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