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세계관의 구조를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국의 정통적 영향권하에 있었던 과거를 지니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중국과의 역사적,지리적,문화적 근접성을 간안하여 중국의 세계질서관 속에 한국의 위치를 확인하고 주권의 상호 존중과 호혜.평등의 원칙하에 한.중 양국의 공적인 관계가 시작되
세계관에 접근해 보려한다. 중국정사의 역사로만 고대사를 바라본다면 진정한 역사라 할 수 없다. 주변의 역사와 비교, 대조하여 자칫 오랑캐라 하여 무시했던 이민족사를 바로 보자. 그것이 중국사를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의 하나이다. 바른 역사를 보기 위해 외국열전을 통해 그 속에 들어있는 의의
, 한반도는 중화문명을 수용함에 있어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였다. 한반도에서 생성하여 산발적으로 전래되어 오던 신화가 이제 막 체계적으로 기록화되려는 시점에서 중화문명의 강력한 힘은 신화를 제거하고 말았다. 이는 삼국사기에 신화의 기록이 대단히 소략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알 수 있다.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
1부. 교육의 불평등 기여론
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보울스와 진티스는 미국의 자본주의 산업화과정에서 자본의 요구에 구조적으로 상응하는 가운데 굴절, 왜곡되는 미국의 공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의 학교교육은 오히려 자본주의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