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작인들만이 아니라 왜구나 수적(水賊) 등도 있었기에 그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더욱 구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특히 왜구와의 문제는 민감한 것이기도 하다.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역사를 애국적 관점에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중세사회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근대 민족국가의 틀을 넘어
연구(일지사, 2002)』에서 비록 국행의례라는 범주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긴 하지만 유교와 무속의 동시적(同時的) 관계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글은 최종성이 제시한 분석틀을 이용해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살펴보고자 하는 예비적(豫備的) 성격을 가지고 있다. 유교의례와 무속의례가 동시적으로
연구와 관련된 학문을 가리키는데 이 술어 이전에 라이지히가 소개한 ‘semasiology’라는 술어가 있었다. 두 술어가 경쟁하여 사용되다가 ‘semantics’의 승리로 끝났다. 그리하여 1950년대 이후에는 이 술어가 언어 의미의 연구를 위한 학문을 대표하는 공식적인 명칭으로 굳어졌다. 물론 의미 연구의 영역
지역주의를 해소하겠다는 목소리가 높았고 매번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지역감정을 해소하겠다는 약속은 끊이지 않았다. 실제로 정권교체를 통해 지역감정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 김만흠 1996 「한국정치의 재인식」도서출판 풀빛 P. 186~188
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고직절
제주도도 가본 적이 없는 경남 창원 출신의 토종 한국인. 더군다나 그는 데뷔 6주째를 맞는 햇병아리 개그맨이다. “친구들이 재미있다고는 했지만 이렇게 호응이 클 줄은 몰랐습니다.” 경남대 전기전자학과를 휴학중인 정철규(24)는 개그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난해 12월 위성방송 KBS코리아 코미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