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지주회시 원문을 살펴보면 이상한 삽화가 하나 있다. 지주회시라는 제목을 의식하고 이 그림을 보면 이는 거미줄 같아 보이고, 또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그물처럼 얽히지 않은 모양새로 보면 거미줄이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여하튼 이 거미줄 같지 않은 거미줄은 잘 보면 가운데에 한 점 으로 모
이상의 지주회시 원문을 살펴보면 이상한 삽화가 하나 있다. 지주회시라는 제목을 의식하고 이 그림을 보면 이는 거미줄 같아 보이고, 또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그물처럼 얽히지 않은 모양새로 보면 거미줄이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여하튼 이 거미줄 같지 않은 거미줄은 잘 보면 가운데에 한 점 으로 모
Ⅰ. 개요
이상의 소설에서의 산책은 근대적인 도시의 풍경을 마치 아이 쇼핑하듯이 눈으로 감각화하는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글쓰기 주체의 산책은 일정한 고통이 뒤따른다.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 사이의 교감이 불화의 차원에 놓이면서 근대와 관련된 새로운 지형도가 그려진
지주회시」이 평단의 관심을 받자 자기 문학에 새로운 자신감을 얻었고 이 해에 가장 많은 시와 수필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기대에 부풀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후의 탈출구로 생각했던 동경에서의 생활 역시 고난의 연속이었다. 동경에서 하숙을 하며 동인들과 자주 만나 문학을 토론하며 지내던
1. 서론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매우 문제적인 시기이며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이다. 이 사실은 1930년대의 문학이 얼마나 격동적인 흐름을 보여주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반증이 될 수 있다. 1930년대는 1925년에 결성된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KAPF)이 일제의 탄압이라는 외부적 요인과 K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