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상을 이야기하며
이상은 흔히 난해한 작품을 남긴 채 요절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는 소설에 비해 시 텍스트가 더 익숙했기에 수업을 통해 그의 소설과 생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수가 아닌 이상의 작품을 좀 더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작가의 짧은 생애의 시기 별로 작
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 그리고 김인환 김인환. 『이상 시 계보』, 『현대비평과 이론』, 1997.
의 연구가 이에 해당 된다. 박유희.『이상소설의 반어적 연구』민족문화연구 제 40호. 2002
본고에서는 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이상문학의 원리와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
이상은 본명이 김해경으로 1910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조선총독부건축 기사가 되었다. 31년에 시 [이상한 가역반응]을 발표하고, 서양화 [초상화]로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상했다. 34년에는 조선중앙일보에 연작시 [오감도], 36년에 잡지 조광에 소설 [날개]를 발표, 큰 화
연구는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우선 「과도기」가 판본에 따라 그 내용이 달리 나타나는 개작에 대한 논의를 2장에서 다루어 보겠다. 3장에서는 작품 속에서 작가의 리얼리즘적 성향과 소설적 기법이 어떠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4장에서는 작가의 프로문
소설이 현실의 경계를 넘어선 ‘환상성’을 가지고 있음을 평가받았다. 2000년대 이후 ‘환상성’ 을 기반으로 한 작가는 박민규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이 있다.
Ⅲ. 실제 작품 분석 - 소설
‘환상성’이 두드러진 최근 경향에 맞춰 우리가 선정한 작품은 박민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