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다른 키워드들과 지주회시의 키워드들을 연결시켜 몇 가지의 키워드를 잡고, 그 각각의 의미를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조원들 간의 깊은 토론을 통해서 키워드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여기서 나온 생각들을 바탕으
이상의 지주회시 원문을 살펴보면 이상한 삽화가 하나 있다. 지주회시라는 제목을 의식하고 이 그림을 보면 이는 거미줄 같아 보이고, 또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그물처럼 얽히지 않은 모양새로 보면 거미줄이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여하튼 이 거미줄 같지 않은 거미줄은 잘 보면 가운데에 한 점 으로 모
Ⅰ. 서론
이상은 한국 근대문학사가 낳은 불세출의 시인이자 작가이다. 그는 스스로를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라 불렀거니와, '폭풍이 눈앞에 온 경우에도 얼굴빛이 변해지지 않는 그런 얼굴'을 지닌 사람만이 사는 세계의 주민이 되고자 문을 두드린 최초의 한국인이었다. 문학을 통해서 인간 고통의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