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받아 볼 수 있었다. 노신의 진화론 사상 수용시기는 남경 광무철로학당 시절인 1899년 1월부터 1902년 1월 사이로, 엄복(嚴復)이 번역한 <천연론(天然論)>에서 비롯되었고. 그 외에도 당시 그가 배운 지질학 과목의 교재인 <지질천설(地質淺說)>(1872)과 영국 라이엘(Charles Lyell:1797-1875)교수의 <지질학의
창작과 번역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문학 이론계 역시 그 동안의 중국적 범위 내에서만 중국 문학을 검토하던 것에서 벗어나서, 중국 문학과 외국문학을 비교 검토하고, 비판적, 선택적인 종적 계승과 횡적 수용의 원칙과 방법 및 그 대상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탐구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문학 작품의 세계 문학에의 영향부분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디담돌 문학 (하) 교과서 분석
1. 문학 문화의 특성
7차
2007 개정
(1) 국어 문화와 문학 문화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① 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가) 문학과 문화
② 문학과
심리학 원리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의 놀이와 활동이 학습과 연합되게 하였다. 각 문장은 다른 문장들과 연결되어 있고, 각 문장이 발화될 때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발화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몸짓과 행동을 사용한다. 당시 개혁적인 생각이었으나 폭넓은 수용과 보급의 수단이 부족하였다.
통한 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그는 아의 정체성은 비아에 대한 투쟁과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통해서 확립된다. 즉 아의 본유한 정체성은 자아 속의 타자성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대응 속에서 발전한다.
그렇다면 경쟁의 원리는 여전히 유효하다. 둘째, 사회진화론적 제국주의가 팽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