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감선사(774년-850년)가 중국에서 불교 음악을 공부하고 돌아와 우리 민족에 맞는 불교음악(梵唄)을 만든 불교 음악의 발상지이며 훌륭한 범패 명인들을 배출한 교육장이다. 진감선사가 섬진강에 뛰노는 물고기를 보고 팔음률 부처가 지닌 여덟 가지 특색 있는 음성. 극호음, 유연음, 화적음, 존혜음, 불
1. 들어가며
10세기 인물열전은 통일 신라 말기에서 고려의 건국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적 변동기의 정치, 문화, 사회적 변화를 이끈 주요 인물들을 다룬 책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이다. 본 과목이 "한국 경제사의 이해"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한국역사를 경제사의 관점에
진감선사가 지금의 쌍계사에서 정식으로 범패를 가르쳤던 점 등을 감안하면, 삼국 시대에 이미 불교 음악이 한국 음악에 편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불교의 융흥과 함께 불가 음악의 비중이 높아지자 전래의 토착 음악은 사뇌가, 즉 시나위를 포함하는 향가 또는 향악으로 불러 불교 음악과 구별했다.
한국음악사
(선사시대의 음악 ~ 통일신라의 음악)
<목차>
1. 선사시대의 음악
2. 고대의 음악
(1)고구려의 음악
(2)백제의 음악
(3)신라의 음악
가. 통일 이전의 음악
나. 통일신라의 음악
학자에 따라 국악사를 정리하는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헌들은 왕조를 중심으로 시대별 음악사
선사가 13년간
의 공을 들여 칠불사의 선방이었던 벽안당(碧眼堂)의 방고래를 가로 세로
각 8m 크기의 버금 아(亞)자 모양으로 만들어 그 위에 구들을 얹혔다는데
서 유래한다.
아자방은 한꺼번에 50명의 스님들이 참선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
는데, 위치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 틀진 네모